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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래인터넷(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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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하고 신속한 수신거부자 등록 080 ARS 서비스'

나래인터넷(주)에서 불법스팸 및 수신거부 서비스 관련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1588-9113
번호 제목
10 스팸메일, 이젠 내손으로 잡는다!
스팸메일로 인한 피해가 줄어들고 있지 않은 가운데 기존 방지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그 피해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7일 보안업체 시만텍에 따르면 기업 네트워크를 통해 수신된 이메일 중 90.4%가 스팸 메일인 것으로 조사됐다.
스팸 메일 중 58%가 봇넷(서버의 명령에 따라 스팸메일이나 악성코드를 발송하는 컴퓨터)에 의해 생긴 것으로 봇넷에 감염된 컴퓨터들은 스팸 메일 확산시키며 일부 스패머들은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소셜네트워킹 사이트가 새로운 스팸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스팸 발송자들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문자를 이용하며 특히 지인을 사칭해 발송을 시도하므로 더욱 문제가 크다.
이처럼 생활에 유용한 이메일도 잘못 이용될 경우 불편을 끼치고 추가적인 비용을 발생시키는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메일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방지하는 습관을 기르고 기존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우선 인터넷에서 이메일 사용 시 웹 메일과 전용 메일 프로그램을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웹 메일 방식은 웹 서버에 접속해 로그인 절차를 걸쳐 본인 메일 계정으로 연결하는 것이고 전용 메일 프로그램 방식은 아웃룩 익스프레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메일을 송수신하는 방식이다.
이를 함께 활용할 경우 모든 메일을 개인용 컴퓨터에서 수신관리 가능하도록 웹 메일 환경에 메일 사본 저장기능을 설정해 두면 좋다.

이메일 첨부파일은 바이러스, 웜, 트로이목마와 같은 악성프로그램을 유포하는 매개체로 활용되는 사레가 많으므로 검사는 필수, 특히 이메일 발신자를 전혀 알지 못할 경우 되도록이면 열어보지 않고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다.
한편 최근 가장 이메일 사용에 불편을 일으키는 것은 스팸메일이다. 스팸메일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이의 수신경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메일 주소를 여러 사이트에 등록하는 과정에서 이를 노출시키게 된다. 스팸메일 송신자는 인터넷상에 흩어져 있는 이메일 주소를 자동으로 검색해 모아주는 수집기를 이용하거나 이메일 주소 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웹사이트로부터 이메일 주소를 구입해 스팸메일을 발송하기도 한다.
이에 이메일 사용자들은 수신 거부 및 메일 필터링 기능을 적극 활용하거나 전문적인 필터링 프로그램을 사용해 스팸메일을 방어할 수 있다.

또 커뮤니티, 카페나 웹 사이트 게시판에 글을 올릴 때 메일 주소 입력하는 것을 최대한 자제하거나 스팸메일을 전담하는 이메일을 확보해 놓는 것도 필요하다.

스팸메일을 많이 발송하는 도메인 자체를 차단하는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샌드메일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샌드메일은 특정 사이트나 단어가 들어 있는 메일을 거부해 스팸메일 송수신을 막을 수 있다.
이외에도 관리자의 경우 IP 클래스와 도메인 영역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메일서버의 모든 IP대역 도메인이 열려 있다면 많은 스팸메일로 메일서버가 정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안철수연구소 관계자는 '앞서 언급한 방법 대부분은 개인적인 관리나 필터링에 기반한 것으로 가장 안전한 장치'라며 '그러나 잘못된 필터링의 경우는 중요한 정보 의 손실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필터링프로그램, 서버프로그램, 수신거부 주소 등록 등과 같은 항목을 선정할 때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자신의 정보 노출을 최소화하고 기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보안기능을 설정, 정기적인 PC보안 업데이트 등 개인적으로 정보보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유미 기자@이투데이 (jscs508@e-today.co.kr)
9 안티스팸 바보로 만드는 이미지 스팸 회귀
시만텍(www.symantec.co.kr)이 ‘시만텍 월간 스팸 보고서’ 5월호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2009년 4월 한 달 동안 전세계 스팸 동향을 분석한 결과다.

보고서에 따르면, 4월 이미지 스팸이 화려하게 복귀했다. 이미지 스팸은 4월 전체 스팸의 16%를 차지하면서 다시 증가세를 보였다. 이미지 스팸이 전체 메일의 52%를 차지하던 2007년에 비해서는 낮은 수치지만 그동안 한 자릿수에 머물던 것과 비교하면 주목할 만한 증가세라고 말할 수 있다.

이미지 스팸이란 텍스트는 거의 없이 이미지나 HTML만을 포함하는 메일로 안티 스팸 탐지를 회피하기 위해 배경에 노이즈를 첨가하거나, 색과 폰트를 미묘하게 변경하는 등 다양하고 교묘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또 최근 발견되는 이미지 스팸은 특정 URL을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도록 유도하는 등 사용자에게 요구하는 특정 사항을 이미지 자체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나타났다고 시만텍 측은 밝혔다.

또 다르게 주목할 만한 결과는 스팸 메일의 사이즈 증가다. 스팸 메일의 용량 증가는 메일 인프라스트럭처에 부담을 줘 정상 메일 수신을 방해하는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시만텍은 스팸 메시지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스팸으로 보이는 메일은 열어보지 말고 즉시 삭제 ▲필터 개발 및 스팸 확산 방지를 위한 스팸을 신고 ▲스팸을 통한 바이러스 감염 방지를 위한 강력한 안티바이러스 제품 설치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만 이메일을 제공하는 등 철저한 이메일 주소 관리 등 네 가지 수칙을 제시했다.

8 정보보호, 2009년에 이렇게 달라진다.
2009년에는 인터넷 및 통신 이용시 정보보호가 상당부분 변화된다. 지난 12월 14일 '정보통신망법'이 부분 개정돼 2009년부터 시행되기 때문이다.

■ 개인정보보호 강화된다
2009년부터는 과징금 제도 신설, 벌칙부과 대상 확대, 과태료 금액 상향 조정, 누설된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자에 대핸 처벌 규정 신설 등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법적 제재 수위가 높아진다.

2008년 업계의 최대 이슈라고 할 수 있었던 옥션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에 이어, 업체들이 부당한 방법으로 가입자 정보를 유용해 중징계를 받았던 초고속인터넷 사업자의 행태, 그리고 최근 같은 행위로 과태료를 부과 받은 이동통신 사업자 등 사업자의 개인정보 관리 의무를 강화하기 위함이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개인정보 이용해서 사업자가 부당한 이득을 취할 경우 이를 환수하는 과징금 제도가 신설된다. 가입자 동의 없는 개인정보 수집, 법정대리인 동의 없는 아동 개인정보 수집, 동의 없는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및 취급위탁 등으로 발생한 이득을 환수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전망이다.

또한 벌칙부과 대상이 확대된다. 기존에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로 이용하거나 동의 없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때 5년 이하 징역이나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동의 없는 개인정보 수집, 동의 없는 개인정보 취급 위탁 등에 대해 최고 5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 벌금이 부과되며, 사업자가 기술적 조치 미이행으로 인한 개인정보 침해 시 2년 이하 징역 및 1천만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

과태료 금액 또한 상향 조정된다. 개인정보 취급위탁 내용 미공개 등 단순 절차 위발 시 기존 1천만원에서 2천만으로, 주민번호 외 회원가입방법 미조치 등 중요 의무 위반 시 기존 1천만원에서 3천만원으로 과태료가 상향조정된다. 특히 누설된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자에 대해서도 처벌규정을 신설해 정보 유출에 대한 사전 방지책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누설된 사정을 알면서도 열리 또는 부정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자에 대해서는 5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진다.


■ 주민번호 대체수단, 스팸 차단 등 강화
2009년부터는 인터넷 회원 가입시 주민번호 대체수단 제공이 의무화 돼, 인터넷 이용자들은 아이핀이나 휴대폰 및 공인인증서 등 다양한 회원가입 방법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하반기부터 휴대폰으로 들어오는 성인광고나 대리운전 등 불법 스팸에 대해 수신거부 대행서비스가 실시된다. 이는 사전에 이용자가 수신을 동의했거나 거래관계가 있다해도 반복적인 스팸 수신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함이다. 이외에도 제품 보안성 평가가 간소화된다. 2008년 12월 31일자로 국내 정보보호 평가제도인 'K 평가제도' 시행이 종료됨에 따라 기존 인증 받은 K 시리즈 정보보호 제품은 더 이상 공공기관에 납품이 불가능하다. 이로써 그 동안 국제 평가제도인 'CC인증'과 'K 평가제도'를 병행하면서 겪은 업체들의 불편이 해소되고 보안성 평가에 대한 효율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7 구매권유광고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 사용 시 유의사항
□ 사업자 유의사항
통신판매업자는 이 시스템을 통해 월 1회 이상(전자우편의 경우에는 3월에 1회 이상) 동일한 구매권유광고 발송 리스트에 대한 수신거부의사 등록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소비자로부터 개별적으로 광고발송에 대하여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이 같은 작업을 실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비자의 개별적인 동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 시스템에 수신거부의사를 등록한 소비자에게 수신거부의사 등록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광고를 발송하게 되면 시정명령, 과태료(1천만원 이하) 등의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 시스템은 통신판매업자, 전화권유판매업자 등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지 않아 수신자의 사전동의 없이 광고를 발송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것으로 해당 법률에 의하여 수신자의 사전동의를 받은 후에만 광고를 발송할 수 있는 사업자(Opt-in 방식이 적용되는 사업자)의 경우에는 이 시스템에서 거부의사를 대조한다고 하여 수신자의 사전동의 없이 광고를 발송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 소비자 유의사항
이미 개별 사업자에게 광고 수신을 동의한 경우에는 이 시스템에 수신거부의사를 등록한다고 하여 광고발송이 거부되는 것은 아니며 이 경우 광고 수신을 거부하기 위해서는 해당사업자에게 개별적으로 요구하여야 합니다.
6 휴대전화 스팸 차단 설정!!
● 통신회사의 060, 080 일괄차단 서비스 신청하기
=> 이용하는 통신회사뿐만 아니라 타 통신회사 또한 차단 서비스 설정
=> 060 스팸전화로 의심되는 경우 응답하지 않기
=> 060 차단설정후 새로 생긴 사업자의 경우 차단이 안되는 경우가 있음! 통신회사에 전화 후 스팸번호 차단 설정 요청

● 단말기의 스팸 차단 설정
<<휴대전화 스팸 차단어 - '노스팸'에 신고된 스팸 문자 자료 >>
- 대출관련 : 카드, 거부, 대출, 결제, 최저, 무료, 현금, 고객, 번호, 통화, 당일, 신용, 상담, 캐피탈, 지급
- 도박관련 : 대박, 이벤트, 환전, 바다, 확률, 카지노, 입출금, 대방출, 충전, 승률, 팡팡, 잭팟, 불새, 신규오픈, 환타, 후불제, 가입, 오픈, 바*다, 생방, 축, 대박, 한방
- 비아그라관련 : 비아&씨알, 정품, 비아그라, 비아, 씨알리스
- 인터넷관련 : 3개월 무료, 초고속인터넷, 무선인터넷, 가입
- 대리운전 : 대리, 도착, ARS, 운전, 음주, 이용, 무료이용
- 홍삼판매 : 홍삼
- 도메인 및 전화 : .com, com, http, www., co., kr, 060, 080, 0b0

※ 주의
스팸 차단어가 포함된 일반적인 메세지가 수신할 수 없으니, 스팸 차단어 설정 시 주의하세요.
5 스팸방지 가이드라인 강화한다.
시도때도 없이 들어와 짜증스럽게 만드는 스팸 문자메시지(SMS),이메일 등 스팸 방지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강화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6월준에 이같은 가이드라인을 확정해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되면 불법스팸의 방지 및 감소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위해 방통회와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은 2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08 스팸방지 가이드라인(안)’을 개정하기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에선 거론된 스팸 방지 강화대책은 이렇다. 우선 사전수신동의의 예외규정을 악용하는 것을 방지한다. 전화, 팩스 광고시 사전수신동의 예외조항인 기존거래관계의 인정기간을 스팸수신일을 기준으로 6개월 이내로 제한한다.

또 지난 2006년 8월부터 이통사에서 시행중인 계약자(개인)의 휴대전화 번호당 1일 발송량을 1000통으로 제한하는 것을 포털 또는 발송대행사까지 확대 적용한다.

아울러 불법광고성 정보전송으로 계약이 해지된 고객정보(성명, 주민번호, 전화번호, 해지사유)를 모든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1년간 보관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는 이동통신사들만 제한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밖에 휴대폰 무선인터넷의 과금서비스를 제한, 불법광고를 통해 발생하는 부당이득을 과금 단계에서 사전 차단한다. 성인스팸(URL-SMS) 차단하는데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4 광고수신 동의를 받은 경우에도 대조가 필요하나요?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구매권유광고의 대상과 방법, 수신동의의 철회방법 등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본 시스템에서 구매권유광고 수신거부의사를 확인하지 아니하고 광고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각종 표시사항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3 KISA ‘스팸차단 기능활용’ 등 권고
당국의 지속적인 단속 등에도 불구하고 휴대폰 스팸문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휴대폰을 통한 광고에 골머리를 앓는 시민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 강동경찰서는 12일 고객정보를 불법 거래한 다음 불특정 다수에게 스팸문자를 보내온 벤처사업가와 대리운전업체 대표를 형사입건했다.


강동서에 따르면 송모씨는 대리운전업체와 기사들이 고객위치와 휴대폰 번호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관리해주는 기업의 대표다.


그는 지난해 4월 거래업체 한곳이 계약을 해지하자 이 회사의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과정서 얻은 10만명의 휴대폰 번호 등을 다른 계약사에 넘겼다.


고객 개인정보를 받은 업체의 대표 이모씨는 약 7개월간 10만명에게 무려 ‘150만건’에 이르는 대리운전 안내 문자를 발송, 적잖은 불편을 끼쳤다.


이씨가 무차별 광고의 대가로 챙긴 영업이익은 모두 1억5000만원. 이 과정에서 애초 자료를 넘긴 송씨도 상당한 이익을 챙긴 것으로 함께 전해졌다.


허나 이들의 부당 이익이 쌓여갈수록 시민들의 불만은 증가했고, 결국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 민원을 제기하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됐다.


잇단 민원에 조사를 시작한 진흥원과 경찰은 결국 송씨와 이씨가 고객 정보를 불법 거래한 사실을 포착했고, 두 사람은 사법처리를 받게 되었다.


이처럼 일반 시민들의 적극적인 문제 제기에 불법 휴대폰 스패머 등이 잡혔지만 전체 휴대폰 스팸문자의 양은 오히려 늘고 있다는 게 관계당국의 전언이다.


중앙전파관리소의 한 관계자는 13일 본보와 가진 통화에서 “최근 휴대폰 스팸문자 신고 건수가 상당히 많이 증가한 걸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스팸문자의 내용으로는 대리운전 광고가 압도적으로 많고, 그 뒤를 사행성 도박이나 의약품 그리고 성인물 등의 안내가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스팸문자의 양이 늘었음에도 단속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대부분이 다른 사람의 명의를 도용한 소위 ‘대포폰’ 등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휴대폰 스팸문자로 인한 피해가 끊이지 않자 관계기관은 무차별적인 휴대폰 스팸문자 발송은 자칫 현행법 위반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경고음을 내고 있다.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스팸대응팀의 한 관계자는 “영리목적의 광고를 전송하려고 할 경우 발송 전 수신자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나서 “이를 어길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는 게 된다”며 불법 휴대폰 스패머들을 향해 경종을 울리기도 했다.


현재 KISA는 하루 1000통 이상의 휴대폰 문자를 보내지 못하게 하는 동시에, 원링 스팸의 경우 실시간 자동탐지 시스템을 통해 차단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조치만 갖고서는 스팸문자를 완전히 차단하기 어렵다고 보고 ‘060 일괄차단 서비스 신청’, ‘단말기 내 스팸차단 기능활용’ 등을 권고하고 있다
2 불법스팸에 대한 과금 제한, 악성스패머 재 가입 금지 등 스팸 규제가 대폭 강화된다.
□ 불법 스팸방지 가이드라인 주요내용

▶ 불법스팸 전송자에 대한 과금서비스 제한
휴대전화를 통한 성인?음란 화보 전송이나 0601) 성인채팅(폰팅) 등은 그 내용의 유해성은 물론 사용자도 모르는 사이에 정보이용료가 과금돼 그동안 청소년 등 국민들에게 많은 정신적, 경제적 피해를 야기해 왔다.
이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가 통신과금서비스제공자에게 불법스팸 전송자에 대한 통신과금서비스의 제공을 거부, 정지 또는 제한하도록 명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망법이 개정(‘08.3.22 시행)되었으며,
이에 지난 3월부터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이통사, 통신과금서비스제공자1), 과금검증기관(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콘텐츠 제공업체(CP) 등이 협의하여, 불법스팸을 전송한 CP에 대해 이용정지, 계약해지 등의 조치를 하도록 관련 지침을 마련한 바 있으며 이번 가이드라인에는 관련 과금제한 절차, 기준 등을 보다 구체화하여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에게 안내하고 있다.

▶ 계약 해지후 재 가입 금지를 위한 신상정보 보관
불법스팸 전송으로 인해 통신서비스 이용계약이 해지된 악성 스패머가 통신서비스 재가입을 통해 불법스팸을 재차 전송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이번 가이드라인에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불법스팸 전송으로 계약이 해지된 스패머의 신상 정보를 해지후에도 1년간 보관하도록 이용약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등에 명시하여 불법스팸 전송자의 통신서비스 재 가입을 금지토록 권고하고 있다.

▶ 문자메시지(SMS) 일일 발송량 제한
적법한 업무용 광고 발송 외에 하루에 1천통 이상 SMS를 전송하는 경우 불법 스팸전송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휴대폰 번호당(또는 회원ID) SMS 발송량을 일일 1천통으로 제한하도록 통신업체, SMS 발송대행사, 포털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에게 권고하고 있다.
다만, 동창회 연락, 부고안내 등 대량의 SMS 전송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전승인을 얻어 제한 없이 발송 가능하도록 하고, 사전 승인을 얻지 못한 경우라도 1천통을 초과하는 순간 이용자에게 문자 메시지, 팝업창 등을 통해 보내 불법스팸이 아닌 것이 확인되면 즉시 정상적인 이용이 가능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 기존거래관계 인정기간 제한
현재 정보통신망법(제50조)은 전화?팩스에 대하여 사전수신동의(opt-in) 규제를 적용하고 있으나, 재화 및 용역의 거래관계를 통하여 수신자로부터 직접 연락처를 수집한 자는 예외로 인정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악용하는 일부 업체의 경우 최근 몇 년 동안 이용사례가 없어 거래관계가 종료되었다고 볼 수 있는 자에게도 스팸을 전송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사전수신동의제도 도입의 취지를 고려하여 거래관계 사실 확인이 가능한 최근 6개월 이내에 거래관계가 있는 경우에만 사전수신 동의 예외기간으로 인정하도록 하고 있다.


□ 기대 효과 및 향후 계획

‘06. 3월 가이드라인을 보급하기 시작한 이래, 불법 스팸감소에 효과가 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08년 상반기 이용자 1인당 일평균 휴대전화 스팸 수신량 조사결과, 성인 스팸이 크게 감소하고(0.13통→0.04통) 대출 스팸도 소폭 줄어 드는(0.27통→0.22통) 등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전체적으로 감소되었다(0.57통→0.51통).

성인스팸 감소의 가장 큰 요인은 성인채팅?화보 등 휴대전화 무선인터넷에 대한 통신과금서비스 이용제한 때문으로 분석되며, 대출스팸은 이통사에 ‘07.12월부터 운영중인 음성스팸(원링스팸) 탐지시스템1)으로 인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동 불법 스팸방지 가이드라인을 통신사, SMS 발송대행사, 포털사, 협회 등 유관기관에 보급하여 이용약관 반영 등을 통하여 불법스팸 감축을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

아울러, 올 9월부터는 방송통신위원회 직원들이 직접 특별사법경찰권을 부여받아 불법 스팸 단속에 나설 예정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다양한 법?제도적 노력을 통하여 스팸에 대한 규제의 실효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1 [중요]080수신거부 서비스 소개와 필요성
080수신거부 서비스
080수신거부 서비스는 수신거부관리시스템서비스(080)를 ARS(자동응답처리시스템)자동화한 시스템으로 회사 및 개인이 직접ARS시스템을 구축하지 않고 월정액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개념으로 2005년 3월 31일 발효된 스팸방지법령(이하 정보통신망법)의의표표시사항으로 고객대상으로 한 모든 SMS 전송시 제공되어야 합니다별도의 설비 및 시스템 개발없이 고객의 수신거부요청을 ARS(자동응답처리시스템)로 자동으로 처리하여 수신거부 자료를 고객사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드리는 서비스 입니다.

서비스의 필요성
광고내용에 고지된 080등 전화번호가 항상 통화중이거나 신호만 울리고 받지 않는등 제댈 작동하지 않게 할 경우 3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

수신동의철회(080수신자부담)표시 의무화
정보통신부는 스팸규제법률(정보통신망법)을 이용하여 2005.3.31일 부터 적용 OPT-IN방식으로 규제를 강화.
홍보내용에 소비자들이 080수신자부담전화 서비스를 통해 수신거부의사를 표시할수 있도록 법률로서 080수신거부 서비스를의무화 하고 있으며 위반 시 강력한 제재를 취하고 있습니다.
  • 오시는길
  • 080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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